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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이 즐거운 공간’을 창조한다
세계의 상업공간,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까?
한국건축신문 기사입력  2019/06/05 [15:15]

상업공간 조명 디자인의 개요

현대 사회는 ‘상업의 사회’이다. 현대 사회가 ‘상업의 사회’가 된 이유는 분명하다. 산업혁명이 일어난 이후에 상품의 생산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상품의 생산량이 증가한 결과 시장의 수요를 초과하게 되었고, 잉여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상업’이 발전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 결과, 현대 사회는 ‘상업이 가장 중요한 시대’로 변모했다.


이와 같은 ‘상업의 사회’의 중심에 있는 것이 상업공간이다. 상업공간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백화점, 대형 쇼핑센터, 슈퍼마켓, 대규모 할인점, 그리고 작은 24시간 편의점이 모두 상업공간이다.


그렇다면 상업공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조명이다. 사람은 모든 정보의 80% 이상을 눈을 통해 받아들인다. 그리고 물체가 눈에 보이도록 하는 것이 바로 조명이다. 아무리 좋은 상품도 소비자들의 눈에 보이지 않는다면 없는 것이나 같다. 그러므로 상업공간에서 조명의 중요성은 절대적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상업공간의 조명은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가 돼 왔다. 상품을 보다 많이 판매하려면 상품을 돋보이게 만들어주는 조명부터 달라져야 했기 때문이다.

 

상업공간의 조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빛의 밝기, 적절한 색온도, 우수한 연색성, 그리고 글레어현상의 예방이다. 그러므로 상업공간의 조명은 이런 4가지 요소를 최적화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것은 과거에도 그러했고, 현재도 그렇다. 미래에도 이런 추세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다.

 

 

과거의 상업공간의 조명 디자인
과거에는 상업공간에서 조명은 두 가지의 역할을 했다. 첫째는, 상업공간의 내부를 충분하게 밝히는 것이다. 상업공간의 실내가 어두우면 상품은 별로 눈에 뜨이지 않는다. 그리고 상업공간의 분위기도 어둡게 느껴진다. 이런 두 가지 요소들은 상업공간에서 피해야 할 요인들이다.


둘째는, 실내를 화려하게 장식하는 것이다. 실내가 화려해야 길거리를 지나가는 사람들이 상업공간의 내부를 바라보게 된다. 그리고 사람들이 상업공간의 내부를 바라보아야 그 안에 진열돼 있는 상품도 눈에 띄게 된다. 이런 상업공간 조명의 대표적인 사례가 백화점이다.


그러나 80년대 이전에는 조명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기 때문에 조명기구의 연색성, 색온도, 글레어현상 같은 요인들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갖지 않았다. 또한 이 시기는 백열전구와 형광등기구가 조명의 주류를 이루던 때였다. 그러므로 적절한 연색성과 색온도를 제공하는 광원과 조명기구도 선택하기가 쉽지 않았다.

 

 

현재의 상업공간의 조명 디자인
1989년 이후 한국의 상업공간의 조명은 큰 변화를 체험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다양한 광원들이 등장한 것이다. 1980년대만 해도 상업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광원은 백열전구와 형광램프 정도였다. 그러나 1990년대가 시작되면서 할로겐램프가 도입됐다.


할로겐램프는 열을 많이 발생한다는 것이 단점이었다. 그러나 백열전구와 형광램프에 비해서 연색성이 매우 높았기 때문에 상품의 컬러를 충실하게 재현할 수 있었다. 이런 장점에 힘입어 할로겐램프와 할로겐 조명기구는 상업공간에 빠르게 확산됐다.


그 다음으로 도입된 것이 삼파장 형광램프였다. 삼파장 형광램프는 빛의 삼원색인 붉은색(R), 녹색(G), 푸른색(B) 등 3가지 빛을 혼합해서 흰색의 빛을 만들 수가 있었다. 게다가 에너지 절약 효과도 높고, 열이 많이 발생하지도 않았다.


그 다음에는 ‘백색 LED 조명'이 도입됐다. ‘백색 LED 조명’은 색온도의 조절이 쉽고, 연색성도 높아서 지금까지 나온 광원 중에서 상업공간의 조명으로는 가장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할로겐램프의 등장과 더불어 트랙라이팅이 등장해 상업조명에 큰 변화를 몰고 왔다. 그리고 최근에는 LED조명의 등장에 힘입어 LED 리니어 조명기구와 LED 선반용 조명기구, OLED 조명기구까지 등장해 상업공간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미래의 상업공간의 조명 디자인
그렇다면 미래의 상업공간의 조명은 어떻게 변화하게 될까?


첫째, LED 리니어 조명기구가 좀 더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이다. LED 리니어 조명기구는 상업공간의 길이나 넓이와 상관없이 한 쪽의 벽면에서 반대쪽의 벽면까지 빛의 끊김 현상이 없는 빛을 실내에 충분하게 공급할 수 있다.


둘째, 대형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조명이 상업공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커질 것이다. 대형 디스플레이는 기존의 LED 패널, 최근에 등장한 OLED 패널, 그리고 디스플레이의 면적을 무한대로 확장할 수 있는 마이크로 LED 패널 등 3가지 기술을 이용해서 만들어진다. 이 가운데 OLED 패널과 마이크로 LED 패널을 이용하는 디스플레이가 미래의 상업공간에서 중심을 차지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선반용 조명의 활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선반용 조명은 기존의 스포트라이트나 다운라이트로는 할 수 없었던 정교한 상품 강조 조명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상품을 가까운 거리에서 조명하기 때문에 상품을 가장 잘 보이도록 해줄 수가 있다.


이밖에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조명의 색온도를 바꾸어서 고객들이 쇼핑하기에 가장 좋은 조명 환경을 연출해 주는 방법, 천창을 이용해서 햇빛을 실내로 최대한 끌어들이는 조명 방법, 라이트 파이프를 활용해서 지하에 햇빛을 공급하는 방법도 미래의 상업공간에 많이 적용될 조명 기법이 될 것이다.
/글 : 김중배, 발행인 겸 편집인. 조명평론가.

 

기사입력: 2019/06/05 [15:15]  최종편집: ⓒ architecture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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