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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슨콘트롤즈, ‘엔터프라이즈 매니지먼트 2.0’플랫폼 발표
클라우드 기반 분석 플랫폼으로 기업의 에너지, 지속가능성, 입주자 만족도 목표 달성 지원
한국건축신문 기사입력  2019/08/13 [09:24]

 

▲ 존슨콘트롤즈가 엔터프라이즈 매니지먼트 2.0 플랫폼을 발표했다.(사진제공=존슨콘트롤즈)     © 한국건축신문

과거 오피스빌딩은 오프라인과 아날로그로 관리되는 공간이었다. 그러나 기술의 변화에 따라서 오피스빌딩은 점점 더 스마트화 하고 있다. 그만큼 오피스빌딩의 관리에 콘트롤이라는 기술이 접목되고 활용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런 흐름을 따라 스마트빌딩 및 스마트시티를 구현하는 글로벌 리더 존슨콘트롤즈가 확장성이 뛰어난 개방형 통합 분석 플랫폼인 ‘엔터프라이즈 매니지먼트(Enterprise Management; 이하 JEM) 2.0’을 출시했다.

 

 

‘JEM 2.0’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다양성을 지원하며 기업이 단 하나의 관리 창에서 빌딩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전체 포트폴리오에 능동적인 접근방식을 취하도록 돕는다. JEM 2.0은 IoT Breakthrough 어워즈에서 ‘올해의 업계 IoT 혁신기업’으로 선정된 존슨콘트롤즈의 혁신성을 잘 드러낸다.

JEM은 에너지, 자산, 입주 및 일반적인 빌딩 관리를 모두 아우르는 시스템이다. JEM 플랫폼은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능동적으로 기업의 빌딩 데이터를 분석하며, 고객은 이를 통해 비용 절감과 운영 간소화의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다. JEM 2.0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에너지 관리: 냉난방, 수도, 전기, 스토리지, 탄소 등 에너지 사용을 추적, 분석, 관리할 수 있다. 사용자는 이를 바탕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미리 예측하고 그에 맞춰 운용할 수 있다.

▲공간 활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빌딩 공간과 활용 상태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미활용 공간을 찾아낼 수도 있고 회의실 초과예약과 같은 문제 뒤에 숨겨진 진짜 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 시각화 위젯: 대시보드를 직접 정의할 수도 있고, 템플릿 중 하나를 선택해 이용할 수도 있다. 사용자는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예측, 우선순위 설정, 수행, 분석, 관리, 질문 제기, 공유를 수행할 수 있다.

▲재정 상태 및 자재 구매 관리: 자재 사용, 카페 등의 이용자 서비스, 폐기물 관리 등의 공간 및 인프라 서비스부터 자본 사용에 이르기까지, 비용 및 회수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갖출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이 처한 위치를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이 모든 과정은 하나의 앱으로 손쉽게 처리 가능하다.

▲자산 활용 및 유지보수 관리: JEM 2.0은 오류 탐지 및 진단 기능을 지원하는 자산 활용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관리자는 최고의 수준으로 최고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유지보수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업무 지시를 생성 및 추적하고 장비 오류 기록을 검토할 수 있으며, 고객과 앱으로 대화할 수도 있어 이슈 해결 및 고객 경험 개선에 효과적이다.

테릴 로턴(Terrill Laughton) 존슨콘트롤즈 에너지 최적화 및 연결 장비 담당 부사장 겸 총괄 대표는 “새롭게 업그레이드 된 JEM 2.0은 고객들에게 보다 능동적이고 맞춤화된 간편한 방법을 제시한다.

 

 

JEM은 디지털 혁신을 시작할 수 있는 훌륭한 출발점이며 현재 및 미래의 빌딩 니즈를 보장한다. 확장성이 매우 뛰어나 빌딩의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할 뿐만 아니라 모든 규모의 빌딩 포트폴리오와 글로벌 기업을 지원하는 점도 특징”이라고 말했다.

JEM 플랫폼은 자재와 에너지 관리뿐만 아니라, 입주자 및 직원들이 빌딩 환경에 대한 통찰력을 갖고 이를 제어할 수 있는 앱도 제공한다. 입주자 관리 앱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포함한다.

▲컴패니언: 직원들이 자신의 스마트폰을 사용해 직접 조명 및 온도를 제어하거나 빌딩 공간의 경로를 찾고 바꿀 수 있다. 특정 공간에서 직원의 스마트폰이 제어 시스템에 연결되면 조명과 온도가 직원의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맞춰진다.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제어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관리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입주자 관리: 입주자 각각의 에너지 사용량에 따라 요금을 부과할 수 있으며, 입주자가 에너지 사용량을 직접 모니터링 및 관리하도록 지원해 임차인과 입주자가 모두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입주자는 실시간에 가까운 데이터 및 정보를 기반으로 생활할 수 있다.

▲키오스크: 에너지 및 지속가능성에 대한 기업의 노력을 키오스크를 통해 공유함으로써 모든 빌딩 이용자를 격려하고, 참여시키며, 교육할 수 있다. 로비, 엘리베이터, 카페 등 이용자가 머무르는 공간이라면 어디에서나 생생한 지각 자료를 통해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주요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직원들과 입주자들을 에너지 및 지속가능성 노력에 참여시키고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또한 JEM은 어떤 운영 체제나 프로세스의 조합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어 빌딩 자동화 시스템, 인프라, 서비스 제공업체 등 모든 이해관계를 아우른다. 기존에 빌딩에서 이용하고 있는 기술이나 시스템의 제약을 받지 않고 JEM을 추가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JEM은 복잡한 과정 없이도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한다.
/박소원 기자

 

 

 

존슨콘트롤즈가 엔터프라이즈 매니지먼트 2.0 플랫폼을 발표했다.(사진제공=존슨콘트롤즈)

기사입력: 2019/08/13 [09:24]  최종편집: ⓒ architecture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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