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조명업계와 조명업체들의 현실은 어둡고 미래는 불확실하다. 이런 가운데 생존의 방안은 과연 있는 것일까? 사진은 ‘2018 프랑크푸르트국제조명전시회’의 현장 모습.(사진제공=메쎄 프랑크푸르트) © 한국건축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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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월 8일에 시작된 ‘코로나19’의 위기가 지난 9월 8일에 1년 8개월을 넘어섰다. 아직도 많은 조명업체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영업의 어려움과 매출 및 이익의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이제는 앞으로 다가올 ‘코로나19 이후’를 준비해야 할 때다. 앞으로도 적지 않은 조명업체들이 생(生)과 사(死)의 갈림길을 오고 가겠지만 그 와중에 살아남은 조명업체들도 ‘코로나19’ 이후에 계속 생존하려면 지금부터 미리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안 될 상황이기 때문이다.
<글 싣는 순서>
① 한국 경제와 산업의 진짜 현실
② ‘경쟁력’ 강화와 ‘1등 기업’
앞으로 1년 동안 ‘조명업계 최대 위기’ 올 것으로 예상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코로나19 이후’ 생존 어려울 것
기술?가격?브랜드 경쟁력을 갖춘 ‘1등 혁신 기업’이 돼야
정부와 일부 국내 언론 매체들은 한 가지 점에서 매우 주목할 만한 메시지를 계속 내보내고 있다. 그것은 “한국이 마침내 선진국으로 인정을 받았으며, 이것은 과거 어느 정부에서도 이루지 못했던 것을 이번 정부가 달성한 것”이란 얘기다.
여기에는 “정부가 코로나19 방역을 잘 하고 있으며, 경제도 수출이 계속해서 증가할 만큼 잘 돼고 있다. 10월에는 백신 접종도 70~80%가 완료돼 ‘위드 코로나 시대’로 나가게 될 것이다. 모든 것이 잘 돼가고 있다”는 메시지도 따라 붙는다.
물론 지난 7월 2일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가 한국을 개발도상국 그룹에서 선진국 그룹인 B그룹으로 지위가 변경됐다고 발표한 것은 사실이다. 그렇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한국이 명실상부한 선진국이 된 것이라고는 말하기 어렵다.
선진국 그룹인 B그룹 위에는 싱가포르와 같은 국가들이 속해 있는 A그룹이 하나 더 있기 때문이다. A그룹 국가인 싱가포르는 GDP가 6만 달러가 넘는다.
한국의 GDP는 3만2000 달러 정도다. 그러니 한국은 앞으로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에서도 B그룹에서 A그룹으로 올라서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는 셈이다.
◆첫번째 문제 : 코로나19의 극복 가능성
문제는 이런 ‘진짜 선진국가’로 올라서려면 앞으로 극복해야 하는 장애물이 하나 둘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현재 한국이 안고 있는 주요 문제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당면한 최대 현안인 ‘코로나19;에서 탈출하는 일이다. 이에 대해 정부는 계속해서 자신감을 나타내고 있다. “10월이다, 11월이다” 하며 시기까지 꼭 짚어가면서 “백신 접종 80% 달성으로 코로나19 탈출을 이끌어내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예상되는 것은 “코로나19의 끝이 없는 계속”일 가능성이 높다. 이미 확산 중인 델타 바이러스를 비롯해서 새로운 변종 바이러스가 계속 나타날 조짐이 뚜렷하기 때문이다.
이미 델타 바이러스 다음의 ‘뮤 바이러스’가 국내에서도 발견된 상채이다. 그러다 보니 정부에서도 ‘코로나19 종식’ 대신에 ‘위드 코로나’라는 단어를 내놓기 시작됐다. 이 ‘위드 코로나’란 쉽게 말해서 “코로나19는 끝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게다가 지금까지 국민들에게는 크게 알려지지 않은 문제도 하나 있다. 그것은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정부가 실시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2번 받아서 소위 ‘접종 완료자’로 분류가 된 사람들 가운데 정작 ‘면역’이 생기지 않은 사람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사실이다.
최근에 국내의 한 언론 매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2차까지 접종을 완료한 사람이 개인적으로 병원에 가서 ‘면역이 생겼는지 검사를 받아 보았더니 면역력이 없는 음성(Negative)이라는 판장이 나왔다.”고 한다.
이것은 “2차 백신 접종 = 면역력이 생겼다”고 보는 정부의 시각에 허점(虛點)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차 접종 완료 = 면역력이 생겼다”가 아니라는 뜻이다.
그러나 정부의 입장은 “(면역력이 생겼든, 생기지 않았든 상관없이 추가 백신 접종은 없다”는 것이라고 한다. 게다가 백신을 2번 접종한 ‘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면역력이 생겼는지를 확인할 계획도 아직은 없다”고 한다. 바로 이 대목이 앞으로 국내의 ‘코로나19’ 방역의 성패를 좌우할 결정적인 변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상태에서 델타, 뮤 등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계속 나타나고 국민들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된다고 하면 우리나라가 ‘코로나19’에서 탈출하는 것은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 될 것이다. 그만큼 국민들과 기업들의 고통도 길어질 수밖에는 없다.
◆두 번째 문제 : 위기 속의 한국 경제
둘째,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침체에서 벗어나야 한다. 지난 상반기에 국내에서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머지 않아 ‘코로나19’가 끝날 것이라는 희망적인 분위기가 국민들 사이에서 확산됐던 것도 사실이기는 하다. 여기에 수출까지 크게 늘어나면서 ‘경제도 살아날 것’이라는 기대까지 추가됐다.
그러나 이런 분위기는 백신 접종이 지지부진하고, 하반기에는 수출도 추세가 꺾일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등장하면서 서서히 반전이 되는 중이다.
이미 이런 추세는 감지되기 시작했다. 그것을 보여주는 것이 얼마 전에 국내 언론 매체에 보도된 KDI의 전망이다.
이 보도에 의하면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은 9월 7일 ‘9월 경제동향’에서 최근 경제 상황에 대해 “코로나19 확산세와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진단했다고 한다.
이것은 7월 초부터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 4차 유행에 따른 거리 두기 강화와 유가(油價) 등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올 상반기 이어졌던 경기 회복세가 위축될 수 있다고 경고한 것이라고 하겠다.
특히 KDI는 지난 6월에는 “완만한 경기 회복세가 유지되고 있다”고 한 바 있다. 그러나 코로나가 다시 확산되기 시작한 7월에는 “경기 회복이 지연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경기 불확실성은 여전히 높은 상황”이라면서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런 뒤 9월까지 3개월 계속해서 ‘경기 불확실성 확대’로 전환한 것이다.
이 기사를 보도한 언론 매체는 김광석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이 “국책 연구기관이 경기 불확실성 확대를 언급한 것은 실물경제와 금융시장 등 경제 전반에 걸쳐 향후 경로를 가늠할 수 없다는 뜻”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기사에서 KDI는 “8월에도 확진자 수가 하루 평균 1000명대 후반을 유지하며 대면서비스업이 크게 위축됐다”며 서비스업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지난 9월 2일 페이스북을 통해 “자영업자·소상공인 등의 버팀 한계가 커지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경기와 관련해서도 KDI는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제조업 기업 심리도 위축되는 등 경제 심리의 개선세가 둔화됐다”고 밝혔다는 소식이다. 또 8월에는 “기업 심리도 개선 흐름이 둔화됐다”고 하면서 경제 흐름이‘둔화’에서 ‘위축’으로 더 강해진 표현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이런 점을 종합해 보면, 그동안 정부와 언론 매체들이 한국 경제의 밝은 면과 어두운 면 가운데 ‘밝은 면’을 알리는데 더 비중을 두었던 것이 아니었느냐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적어도 한국의 경제 상황이 상반기에 우리 사회를 이끌었던 ‘장밋빛 일색’만은 아니라는 얘기다.
◆세 번째 문제 : 산업과 기업의 경쟁력 약화
셋째, 한국 산업과 기업들이 해외의 강력한 도전을 받고 있다는 사실이다. 현재 한국을 대표하는 산업이며 국가 경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반도체산업과 삼성전자는 대만의 TSMC, 미국의 인텔로부터 강력한 도전을 받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도 미국의 애플과 중국의 스마트폰 연합체의 공격 때문에 시장 점유율이 계속 하락하는 추세이다. 그동안 한국 경제를 떠받쳐 온 반도체와 스마트폰 부문이 위기에 처해 있다는 얘기다.
게다가 반도체를 제외한 분야의 산업 및 기업 경쟁력도 약화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자동차, 조선, 해운 업체들의 경쟁력도 예전 같지 않고, 전기차, 전기차 배터리, 자율주행 자동차, 정보통신(5G, 6G), 인공지능, 드론, 로봇 같은 미래 산업 역시 소리는 요란한데 고급 인력도 없고, 인프라도 빈약한 것이 현실이다.
쿠팡, 네이버, 카카오, 마켓컬리, 배달의 민족과 같이 IT 및 유통 부문의 신흥 강자(强者)들이 요즘 주목을 받고 있지만 비즈니스 모델을 보면 미국의 실리콘밸리에서 이미 자리를 잡은 사업을 한국으로 옮겨와서 남보다 먼저 시작한 것에 불과하다고 해서 지나친 말이 아니다.
이것은 이 업체들이 세계 시장에서 아마존이나 구글, 애플, 페이스북처럼 압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로컬 비즈니스에서 벗어나기 힘이 들 것임을 짐작하게 한다.
최근에 국내 부동산 가격이 뛰고, 주식 시장이 활기를 보이고, 가상화폐 분야에 투자자와 막대한 투자자금이 몰리고 있다. 그러나 이것을 경제가 활황에 접어들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대부분이 정부의 정책 실패의 부작용 또는 ‘코로나19’를 극복한다는 명분 아래 치밀한 플랜이 없이 돈을 푸는 바람에 생겨난 결과이기 때문이다.
이런 사례들은 전형적인 거품의 징조들이다. 또한 주식시장이나 가상화폐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른다고 해서 국내 경제가 살아나고, 산업과 기업의 경쟁력이 높아지는 것도 아니다.
엄밀하게 말하자면 ‘코로나19’ 때문에 기업들의 영업이 위축되고, 매출이 감소하고, 실적과 영업이익이 줄어들면서 감소한 투자수익을 대채하려는 투자자들의 투자 포커스 변동에 기반한 ‘금융 및 투자 부문의 그들만의 리그’라고 해도 좋을 일들인 까닭이다.
◆‘한국의 위기’를 보여주는 사례들
결국, 현재 한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종합해 본다면 한 마디로 ‘외화내빈’ 또는 ‘속 빈 강정’이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수가 없다. 그만큼 한국이라는 국가와 사회, 산업과 기업이 위험한 상황이라는 말이다.
이런 현실을 반증하는 것이 국내 기업들이 처해 있는 현실이다. 예를 들어서 국내 영세가업들의 87%가 코로나 거리두기 때문에 매출 부진을 겪고 있고, 올해 추석 자금난에 몰려 있다(매일경제 2021년 9월 7일자). 또한 상위 1%의 기업이 법인세의 83%를 낼 만큼 ‘부익부 빈익빈 현상’도 심각하다.(조선일보 2021년 9월 7일자).
문제는 이런 요인들이 국내 기업들에게 미칠 ‘리스크’가 어느 정도나 될 것인가 하는 점이다. 본지가 올해 초부터 지금까지 국내는 물론 해외 언론 매체들의 보도와 각종 정보를 취합해 본 바에 의하면 앞으로 한국의 산업과 기업들이 직면하게 될 상황은 2021년 9월 15일을 100으로 잡았을 때 마이너스 방향(부정적)으로 최소한 30%에서 최대한 50%까지 움직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즉, 앞으로 상황이 -30%에서 -50% 정도로 나빠질 것이라는 말이다.
한 가지 변수는 내년 3월에 있는 제20대 대통령 선거이다. 만일 현재의 여당이 내세우는 후보가 당선이 될 경우, 현 정부의 시즌 2.0이 되면서 정책 면에서 지금보다 개선될 가능성은 한결 적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것은 국내 산업과 기업들로서는 긍정적이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반면에 지금의 야당이 내세우는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상황이 미미하게나마 변화할 여지가 있을 것이다. 이것은 야당의 대통령 후보가 유능해서가 아니라, 정책의 기조가 상대적으로 친시장적, 친기업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산업계와 기업의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기는 어렵다.
왜냐 하면 새로운 대통령이 취임한 뒤 정책의 기조를 바꾸려면 결국 국회에서 관련 정책을 법률로 제정해야 한다. 그런데 현재 국회 다수당의 의석은 170석인데다가 임기는 앞으로 3년이 더 남아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지금의 여당 쪽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현재의 정책이 그대로 유지되고, 야당 쪽 인사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새로운 법률 제정이 국회서 가로 막히면서 크게 달라질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차기 대통령이 어느 쪽 정당에서 나오더라도 경제니 산업, 정책 면에서 지금보다 크게 달라질 소지는 없다는 뜻이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1년, 길게는 3년이 국내 기업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시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상황에서 산업계나 기업들이 선택할 수 있는 길은 각자 자기가 살 길은 자기가 스스로 찾는 식의 각자도생(各自圖生)과 구명도생(求命徒生) 가운데 하나 밖에는 없다.
하지만 각자도생이나 구명도생은 사실 같은 말이다. 결국, 정부에 대해서 크게 기대하지 말고 살아나갈 길을 찾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 될 것이라는 의미다.
그렇다면 지금의 시대적인 상황과 기업의 현실 속에서 국내 조명업계와 조명업체들은 어떤 길을 가야 하고, 갈 수 있을 것인가?
/김중배 大記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