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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도심항공교통 상용화를 위해 국토부와 함께 실증사업을 추진
’25년 상용화 목표 민간기업에서 관련 기술개발 등 매진
한국건축신문 기사입력  2023/05/18 [16:48]
▲ 서울시에서 도심항공교통 상용화를 위해 국토부와 함께 실증사업을 추진한다.(사진제공=서울시청)     © 한국건축신문

 

 

그동안 먼 미래 상상만으로만 존재했던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서울 상공에서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김포공항여의도잠실 등 주요 지역을 빠르게 이동하고,

한강 석양을 감상하며 비행할 수 있는 관광 서비스를 선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는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상용화를 위해 국토부와 함께

실증사업을 추진하고본격적인 준비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UAM은 활주로 없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친환경 미래 이동 수단으로,

지상교통환경문제 해결과 기술의 진보융합 측면에서 전 세계가 이목을

집중하고 있으며우리나라는 ’25년 상용화를 목표로 여러 민간기업에서 관련

기술개발 등에 매진하고 있다.

 

UAM 상용화를 위해서는 기체관제통신 등 비행 전반적인 안전성이 분히

검증되어야만 한다올해 하반기 개활지에서 1단계 실증사업을 실시하고,

’24년부터 수도권에서 1단계를 통과한 컨소시엄의 참여 속에 2단계 실증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2단계 실증사업 노선은 아라뱃길 한강 탄천을 아우르며 [서울김포

공항 여의도(18km), 잠실 수서(8km), [경기킨텍스 김포공항(14km),

[인천드론시험인증센터 계양신도시(14km)으로 선정되었으며실증 일정은 ’24

하반기부터 ’25년 상반기까지다.

 

실증사업을 통해 비행 노선기체 등의 안전성과 상공 통신망통합운용

시스템운용 환경소음 등을 검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관련 규정을 검토할

계획이다.

 

2단계 실증사업은 준도심지부터 시작하여 도심으로 진입할 계획으로 인천

구간경기 구간서울 구간 순으로 추진한다.

 

서울시는 2단계 실증사업 이후 상용화에 돌입하기 위한 버티포트 입지도 검토

중에 있다.

 

또한,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와 연계해 UAM 여객운송 서비스와 함께 서울

한강의 아름다운 석양을 조망하는 관광 서비스도 동시에 개시하려는 계획을

검토 중이다.

 

UAM 관광 서비스는 대통령 공약사업 중 하나(한강상공 UAM 비행관광루트

조성)이면서서울시의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에도 포함(도심항공교통

(UAM) 도입)되어 있는 사업이다.

 

서울시는 UAM을 함께 누리는 더 위대한 한강을 비전으로 하는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한강 내외를 연결하는 이동수단을 지상수상

공중으로 다양화하고한강 관광 상품을 개발할 방침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성공적인 UAM의 도입 및 상용화를 위하여 서울형 UAM

도입방향비전장기 추진계획 등 마스터플랜을 담은 서울형 UAM

도입 기본계획을 금년 하반기에 발표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상상으로만 그리던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에서 볼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라며, “서울시가 앞장서 UAM 용화

위한 준비와 정책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전 세계를 대표하는 UAM

선도도시 서울로 발돋움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소원 기자

기사입력: 2023/05/18 [16:48]  최종편집: ⓒ architecture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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