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안내무료기사정부뉴스지자체뉴스건축업계뉴스자재업계뉴스업체정보자재정보건축DB조경뉴스
전체기사 사설 알립니다 뉴스 인사이드 김중배칼럼 발행인초청인터뷰 기획과 분석 기획취재 화제 오피니언 포토뉴스 신제품정보 사람과 사람들 단체뉴스 학교뉴스 공모전뉴스 전시회뉴스 행사소식 세미나뉴스 건설뉴스 인테리어뉴스 전기뉴스 조명뉴스 소방뉴스 조경뉴스 공공디자인뉴스 도시경관뉴스 법률뉴스 정책뉴스 인증뉴스 중소기업뉴스 소비자정보 건축가 초대석 프로젝트 조명디자인 기자수첩 해외뉴스 전국뉴스 신간안내
편집  2024.04.24 [17:26]
HOME > 지자체뉴스 > 서울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서울시, ‘상권 살리는 골목 디자인’ <선유로운20> 프로젝트 추진
골목상권 일대에 지역 랜드마크와 벤치 등의 조형물 설치
한국건축신문 기사입력  2024/04/15 [14:39]
▲ 서울시에서는 ‘상권 살리는 골목 디자인’ <선유로운20> 프로젝트를 추진한다.(사진제공=서울시청)     © 한국건축신문

 

 

서울시가 디자인을 통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나섰다영등포구 선유도역 일대 선유로운’ 골목상권을 첫 적용 대상지로 선정골목 안에 있어 침체한 점포를 많은 시민들이 더 쉽게 인식해서 찾을 수 있도록 안내표지판테이블벤치 등의 조형물을 익살스럽고 아기자기한 디자인으로 꾸몄다.

 

선유로운’ 상권은 영등포구 제1호 골목형상점가로 선정된 선유도역골목형상점가와 선유로55길 골목상권양평로22라길 선유걷고싶은거리를 포함한다.

 

서울시는 이슈대응형 디자인 개발 사업의 하나로 상권 살리는 골목 디자인’ <선유로운20> 프로젝트를 추진하고선유로운 골목상권 일대에 지역 랜드마크와 벤치상권안내 사이니지(안내판등의 조형물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포토존(1), 벤치 및 테이블(12), 안내 사이니지(2), 상점 플래그 및 펫파킹(5등 총 20종의 디자인을 개발하고서울시 로컬브랜드 상권인 선유로운을 살리는 20가지 디자인 솔루션이라는 의미로 <선유로운20>이라 이름 붙였다.

 

서울시는 영등포구 선유로운을 포함한 14개 상권을 로컬브랜드 상권으로 선정해 지역의 매력을 높이는 로컬콘텐츠를 발굴하고로컬크리에이터 창업을 지원하는 등 머물고 싶은 상권으로 육성하고 있다.

 

그간 선유로운은 선유도공원양화한강공원을 이용하는 나들이객 및 반려동물과 산책하는 시민들이 많은 찾는 지역으로 약 40개 업종 및 200여 개 상점 등 풍부한 상권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골목 안에 숨은 상권 특성상 유동 인구의 적극적인 유입은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해 시는 이슈대응형 디자인 개발 사업의 대상지로 선유로운’ 골목을 선정했고대상지 분석을 통해 나들이객의 짧은 체류시간낮은 상권 인지도골목상점 시인성 저하 등을 골목상권 침체의 원인으로 분석했다.

 

선유로운은 9호선 선유도역과 선유도공원양화한강공원 사이에 있어 나들이객의 주요 동선에 있지만선유도역을 이용하는 나들이객들이 상권을 이용하지 않고 곧바로 공원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았고주요 상권은 대로변 골목 내 주택 사이에 상점들이 위치해 방문객들이 상권의 존재를 알기 어려웠다.

 

또한상권 내 상점들은 반려동물 동반 가능유아용 시설 확보 등 다양한 고객을 맞이하기 위한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으나 상점 내부가 안 보이거나외관으로 파악이 어려운 상점들이 다수 있어 상권 이미지와 서비스를 강조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서울시는 선유로운」 상권을 찾는 방문객의 관심을 끌어 골목으로 유입시키고상권 체류시간을 늘리고자 골목 인근 조형물에 디자인을 입히는 전략을 모색했다.

 

방문객이 지나치는 곳에 포토존을 설치해 눈길을 끌고 숨어있는 상점을 인식하게 만들고대로변에 테이블과 벤치를 설치해 선유도한강공원 방문객이 쉬면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방문객의 이목을 끌 수 있도록 주요 경로에 포토존을 설치하여 방문객들이 자연스럽게 모이는 만남의 광장 역할을 하도록 함과 동시에 포토 명소로서 SNS 확산을 통해 지역 홍보가 가능하다.

 

1인 테이블 및 2인 이상의 테이블다수가 이용 가능한 원형 의자 테이블뿐만 아니라 유아용 의자와 자전거 거치 테이블까지 설치하여 다양한 시민들이 머물도록 하였다.

 

상권의 인지도와 상점의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골목 입구에 상권 내 업종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사이니지(안내판)를 설치하고 251개 상점에 업종과 서비스 안내 플래그(깃발)를 부착했다.

 

 

골목길 사이니지 외에도 한강공원 진입부에도 방문객의 동선을 고려한 위치에 상권 사이니지를 설치해 한강공원 이용객이 상권으로 발길을 돌릴 수 있게 했다.

 

상점 플래그를 통해 업종을 시각화하고추가로 가게 유리창에 반려동물 동반 가능 여부시설 이용 안내 등 부가서비스 안내 표지도 설치했다.

 

또한 골목에 대형소형 펫파킹을 설치해반려동물 동반 고객의 호응과 상점 이용률 향상이 기대된다.

 

서울시는 이번 사업에서 서울시-영등포구-지역주민-상인으로 구성된 상생협의체가 참여하고, 서울시 내부적으로도 디자인정책관과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협업하는 등침체된 골목상권 이란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민관이 공동으로 나서고디자인을 도구로 시민 삶의 질 제고에 노력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서울시는 <선유로운20>과 같은 지역 활성화 디자인 모델의 확산 적용을 위해 디자인의 취지제작 및 시공 방식노하우를 누구나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매뉴얼도 개발해 배포할 예정이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이번 <선유로운20> 디자인 개발을 통해 많은 시민들이 로컬브랜드 상권에 방문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현안 이슈에 대응하여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디자인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이민우 기자

기사입력: 2024/04/15 [14:39]  최종편집: ⓒ architecturenews.kr
 
관련기사목록
[서울시] 서울시, ‘상권 살리는 골목 디자인’ <선유로운20> 프로젝트 추진 한국건축신문 2024/04/15/
[서울시] 서울시, 「종합에너지스테이션 전환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국건축신문 2024/04/15/
[서울시] 서울시, '한남5 재정비촉진구역 주택정비형 재개발사업'을 비롯하여 총 6건의 건축심의를 통과 한국건축신문 2024/04/15/
[서울시] 서울시, 해치마당 미디어월에서 ‘개화(開花)’를 주제로 미디어아트 전시회 개최 한국건축신문 2024/04/09/
[서울시] 서울시, '무교다동 제29지구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 등 총 4건의 건축심의 통과 한국건축신문 2024/04/09/
[서울시] 서울시, 서울어린대공원 후문 만남의 푸른 녹지 ‘문화의 거리’ 조성 한국건축신문 2024/04/09/
[서울시] 서울시 마포구, '한강까지 이어지는 관광벨트 구축'을 추진 한국건축신문 2024/04/04/
[서울시] 서울시, 잠실주공5단지아파트 재건축 정비계획 결정 및 경관심의 "수정가결" 한국건축신문 2024/04/04/
[서울시] 서울시, 세계에서 가장 긴 교량 분수 ‘달빛무지개분수’ 재가동 한국건축신문 2024/04/02/
[서울시] 서울시 강북구, 쾌적하고 안전한 거리 조성을 위해 간판개선사업을 실시 한국건축신문 2024/04/02/
[서울시] 서울시, 신통기획 재개발 후보지 쌍문동 외 6곳 선정 한국건축신문 2024/04/02/
[서울시] 서울시, 공공체육시설물에 대한 개보수 및 환경정비를 완료 한국건축신문 2024/03/26/
[서울시] 서울시, 산․학․연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양자기술 매칭데이’ 개최 한국건축신문 2024/03/26/
[서울시] 서울시, 북촌문화센터에서 '한옥건축교실'을 운영 한국건축신문 2024/03/26/
[서울시] 서울시 마포구, 특화 거리 '합정동 하늘길' 조성 한국건축신문 2024/03/21/
[서울시] 서울시, 송파구 마천동 183 일대 신속통합기획을 확정 한국건축신문 2024/03/21/
[서울시] 서울시, 서울디자인재단 <2024년 중소기업 산업디자인 개발 지원사업> 운영 한국건축신문 2024/03/19/
[서울시] 서울시, ‘서울형 품셈’을 시민들이 이해하기 쉬운 이미지 중심으로 개편 한국건축신문 2024/03/15/
[서울시] 서울시, <2024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커뮤니케이션, 시티브랜딩’ 본상 수상 한국건축신문 2024/03/15/
[서울시] 서울시, 벤치, 펜스, 가로등과 같은 공공시설물에 대한 디자인 공모 한국건축신문 2024/03/15/
포토뉴스 신제품정보
호텔 말롯 로마
“소비자들은 모르는 ‘LED조명기구’의 비밀을 공개한다” / 한국건축신문
대전시 유성구, 구즉동 ‘송강근린공원’에 ‘작은 별빛 공원’ 조성 / 한국건축신문
한국암웨이, ‘대전 암웨이 브랜드 & 비즈니스 센터’ 이전 오픈 / 한국건축신문
지난해 ‘조명업계 매출 상위 10대 업체’ 간 ‘순위경쟁’치열했다 / 한국건축신문
대전시 서구, 둔산3동 주민센터 LED전등 교체사업 실시 / 한국건축신문
최근 활발한 ‘기업 간 전략적 제휴’ … 득(得)일까? 독(毒)일까? / 한국건축신문
“우리 회사 사무실, 조명환경 개선 포인트는?” / 한국건축신문
조명의 문제아‘불쾌글레어’, 어떻게 예방해야 하나? / 한국건축신문
스타필드 ‘별마당도서관’, 세계적인 디자인으로 인정받아 / 한국건축신문
‘한국의 관문’ 인천공항·김포공항, 건축과 조명으로 주목 받아 / 한국건축신문
개인보호정책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제호 : 한국건축신문ㅣ등록일 : 2009년 10월 14일ㅣ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0988ㅣ창간일 : 2010년 12월 20일ㅣ발행일 : 매주 월요일ㅣ발행인, 편집인 : 김중배ㅣ발행소 : 조인미디어그룹ㅣ주소 :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50길 14 다리빌딩 3층ㅣ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2008-서울용산-0292호ㅣ개인정보관리책임자: 변창수ㅣ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중배ㅣ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00-1호에 따른 사업자 등록번호 안내 : 114-03-70752ㅣ대표전화 : 02-792-7080ㅣ팩스 : 02-792-7087ㅣE-mail : joinnews.daum.netㅣCopyright ⓒ 2019 조인미디어그룹, 한국건축신문ㅣAll rights reserved.